가스 누출시 조치사항
- 생활/정보
- 2017. 7. 31. 20:17
어렸을때 연탄도 떼고 기름 보일러도 쓰고 그랬는데 지금은 환경이 많이 좋아지게 되어서 도시가스로 바로바로 사용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제때 기름, 연탄을 갈지 않아도 되고 참 좋은데요. 군대에 있었을때만 해도 연탄을 쓰느라 수시로 갈고, 불이 안꺼지게 주의하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 도시가스로 바뀐 환경에 살고 있지만 안전으로부터 더 위험해질 수 있다는 사실, 다들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하는데요. 안전사고 대처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가스 누출시에 조치해야 할 사항부터 자율 점검방법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누출시 조치사항
안전사용 요령을 통해서 환기, 점화확인, 누출점검, 밸브잠금을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밸브를 열었는데 가스냄새가 나는 경우 바로 밸브를 즉시 잠그시고, 창문과 출입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야합니다. 가스가 연소시에는 많은 공기가 필요하므로 실내 환기를 빨리 시켜야합니다. 또한, 연소시 주위에 불 붙기 쉬운 물건들은 곁에 두지 않도록 합시다.
밸브잠금
연소기 불구멍이 막혀있지 않도록 깨끗이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요즘처럼 휴가철인 경우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가스차단 밸브를 잠가 사고로 부터 보호합니다.
자율점검 요령 알아보기
본인이 직접 점검을 할 수도 있어야합니다. 점검을 받으셔도 되지만, 일일이 시간을 잡고 받기란 쉽지가 않은데요. 누구든 쉽게 할 수 있으니 방법에 대해서 알아겠습니다.
가스계령기가 새거나 변형된 곳은 없는지 살펴봅시다.
제대로 설치가 되어있는지 육안으로 살펴보며, 가스계량기 전 후단 중간밸브 등에 비눗물을 도포해서 거품을 확인합니다. 거품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가스가 새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구멍이 난 경우에 확인하는 방법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화기, 연탄불, 인화물질을 가스계량기 주변에서 제거하시면 됩니다.
배관과 호스를 살피며 배관이 부식되거나 휘어진 곳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갈라졌거나 열기에 의해서 타거나 그을린 곳이 있다면 빠른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연소가 위에 있는 중간밸브는 견고하게 잘 고정이 되어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하며, 개 폐 조작하여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고장이 나진 않았는지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시다.
응급조치요령
1. 가스누출 응급시 퓨즈콕 중간밸브를 차단하을 신속히 해야합니다.
2. 창문열고 환기
3. 도시가스 회사에 신고
4. 화기/전기기구 사용금지를 통해서 신속히 조취를 취하셔야 사고로부터 예방을 할 수 있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